2012. 9. 16.

Student_Guide_Kor


온라인 학습 준비

학생용 안내서

목차
목적과 목표 ................................................................................ .............. .......... ... ................3
학생용 안내서 - 개요 ............................................................................. ....... ........... ...........4
과정 웹사이트 들어가기 ................................. ....................................... ......................4
과정 들어가기 .................................................. ............................................ ..................6
과정의 환경 ....................................................................... ....... ........................................8
기본 탐색 ........................................................................... ................. ..............................8
주제 ................................................. ...................................................................................9
블록 ....................................................................... ........................................... ...............11
인원정보 블록 :........................................... ................................. .............................11
온라인 사용자 블록 ........................... ................................ .....................................11
주제/섹션 링크 블록 ....... ............. .............................................. .............................11
활동 블록 .................................... ............................................ ................................12
검색 블록 ....................................... ........................ ......... ..........................................12
내 과정 블록 ........................................................................... ......... ......................12
캘린더 블록 ............................................. ......... .............................. ........................13
예정된 이벤트 블록 ................................................................ ........ ........................13
최근 활동 블록 ........................................ .......................................... .. ....................13
최신 뉴스 블록 .................................... ....................................... .............................13
관리 블록 ........................................... ..................................................... .............. ..14
주제 1 – 과정의 자원 ......................... ............................................ .............................14
주제 2 – 포럼 및 텍스트 편집기 ................................. ......... ....................................14
목적과 목표

목적
 온라인 학습 환경 사용에 대한 개요 설명
목표
이 과정을 완수하면 아래와 같은 능력을 확보할 수 있음 :
 과정을 원하는 대로 탐색할 수 있다.
 과정의 핵심 요소, 즉 주제, 블록, 활동, 자원에 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정에서 설명한 활동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
 과정의 교사 및 다른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학생용 안내서  개요
이 안내서는 학생들이 마우스나 키보드 등을 포함한 컴퓨터 사용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전제하며,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에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페이지간 탐색/이동하는 데에도 익숙하다는 전제 하에 설명을 한다.
이 안내서는 온라인 강좌에 참여하는 기본적 내용에 대하여 설명한다. 과정의 이 부분을 책자로 설명하는 이유는 화면에 표시되는 것을 보면서 동시에 이 책자를 참조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과정이 진행되면서, 강의의 중심은 이 안내서에서 온라인 활동으로 이동할 것이다. 이 안내서의 온라인 버전은 나중에 파일로 이 안내서를 참조 할 경우에 대비해서 과정 중에 제공될 것이다.
화면의 실제 모습은 컴퓨터 설정에 영향을 받으므로, 컴퓨터 화면상의 모습은 이 문서 보기의 모양과는 약간 다를 수 있다. 기본 탐색에 관한 내용을 완료할 때까지는 제시된 순서에 따라 각 단계를 진행하기 바란다.

과정 웹 사이트 들어가기
교사나 사이트 관리자가 제공한 사이트 주소를 사용하여 과정 웹 사이트로 이동한다.
자신의 계정이 없으면,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Is this your first time here?” (첫번째 접속인지 물음) 제목 아래의 내용을 주의 깊게 읽고, “Start now by creating a new account!” (새 계정 작성 후 시작)를 클릭한다.

과정에 대한 완전한 접속 권한을 얻으려면, 과정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개별 과정에서는 ‘등록 키 ’도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나중에 이 작업을 수행할 필요가 없다. 과정에 접속하려면 반드시 아래 절차를 따라야 한다.
 지시사항에서 “New account” 링크를 클릭하거나, 또는 “Start now by creating new account” 버튼을 클릭한다.



 New Account 의 내용을 기재한다.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만들게 된다.

















 New Account 에 입력한 자신의 이메일 주소로 바로 이메일이 전송된다.



 이메일이 도착하면 그 내용을 읽고 내용에 포함될 웹 링크를 클릭한다.



 계정 확인 작업을 거쳐 로그인 된다.

 이제 “Courses” 를 클릭하여 제공되는 과정(강좌)을 확인한다.

과정 들어가기
과정 페이지에 맨 처음 접속하면 사이트의 과정 목록이 표시된다.

등록할 과정을 찾는다. (정보 아이콘을 클릭하여 추가 정보를 찾아볼 수 있음)


정확히 원하는 과정을 찾았으면 과정제목 텍스트를 클릭한다. 예에서는 “Getting Started” 과정에 등록하려 한다.


사이트에 아직 로그인 하지 않았으면 로그인 하라는 메시지가 뜨며, 그러면 표시되는 필드에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아래 참조).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는 사이트 접속용으로 새로운 계정을 만들 때 지정한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일부의 경우, 등록키(비밀번호)가 부여된 학생만 접속할 수 있도록 과정이 보호되어 있을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과정 제목 옆에 “키”아이콘이 표시된다


맨 처음으로 과정에 등록을 시도할 경우, “키”아이콘이 표시되고, 진행에 앞서 입력해야 하는 등록키를 입력하라는 프롬프트가 뜬다.


등록키는 별도로 제공되므로, 등록키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없다 (단, 교사나 관리자가 요구할 경우에는 가능하다). 계속 진행하기 전에 “Guest” 아이콘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 아이콘은 과정에 등록하지 않은 게스트가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스트는 과정 활동에 참여할 수 없다. 일부의 경우, 게스트에게도 과정에 접속하려면 등록키를 입력하도록 요구할 때가 있다.










과정의 환경 .
여기서는 과정 환경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한다. 일부 항목은 나중에 자세히 설명한다. 아래 항목 중 일부는 향후의 과정에서 보이지 않을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해당 항목들이 모든 과정에서 필요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과정 제목은 화면의 좌측 상단에 표시된다. 예에서는 “Getting Started” 과정에 있다.
Getting Started
우측 상단 모서리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보일 것이다.

이것은 사용자명 (예에서는 Demo User )을 보여주며, 사용자명을 클릭하면 자신의 프로필이 표시되고, 여기서 자신에 관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또한 “Logout” 이라는 단어도 표시되는데, 이 단어를 클릭하면 과정과 사이트에서 모두 빠져나갈 수 있다.

기본 탐색 방법 .
강좌에서 이동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Breadcrumbs” – 이것은 강좌제목 밑에 위치한 메뉴로서 강좌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나타내준다. 다음 Breadcrumbs 다음의 설명을 보면 명확히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Home: 이 항목을 클릭하면 사이트에 있는 모든 강좌를 표시하는 화면이 표시된다.
 GS: 이 강좌의 단축명을 나타낸다. 이것을 클릭하면 메인 과정 페이지로 이동한다.
 Quizzes: 이것을 클릭하면 과정에 있는 모든 퀴즈 목록이 표시된다.
 Animal Quiz: 다른 색상으로 표시되며, 이것이 현재 조회하고 있는 활동임을 나타낸다.
위의 설명은 Breadcrumbs 를 표시하는 방법의 일례를 설명한 것뿐이다. 과정을 탐색하면서 이 메뉴를 주시하면 현재의 이동 위치를 반영하기 위하여 모양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하나의 탐색 방법은 각 화면이나 활동의 하단에 표시된다. 그 형식은 텍스트 링크 형식으로서, 이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홈페이지로 이동하거나 (모든 과정이 열거된 경우), 과정의 메인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링크는 사이트 홈페이지를 나타내는 단어를 나타내거나 (예에서는 Home , 아래 참조)
Home 
또는 과정의 단축명 (이 경우 “GS” - “Getting Started” 의 단축명)을 표시한다.
GS
텍스트 링크는 여러 과정에서 광범위하게 쓰이며, 탐색 외에도 정보 표시 및 옵션 On/Off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과정 활동에 참여하고 있을 때, 사용자는 아래 기능을 사용하여 과정의 다른 활동이나 자원으로 이동할 수 있다.

“Next / Previous” 버튼 (아래 참조)은 과정 주제에 나타나는 순서대로 활동과 자원 간에 앞뒤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며,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면 주제 순으로 배열된 전체 목록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직접 이동할 수 있다.

위 기능을 사용하거나 “Home” 을 클릭하거나, 또는 과정의 다른 영역을 탐색하기 위하여 과정명 링크를 클릭하면 입력사항이 저장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한다. 이를 피하려면 항상 활동을 정상적으로 완료(예: 포럼에 게시하고 변경내용 저장)해야 한다.
웹사이트와 과정 전체에 걸쳐, 텍스트 위에서 커서를 움직이면 텍스트 색상이 변하고 밑줄이 그어지는 텍스트를 볼 수 있다. 이러한 텍스트는 링크된 텍스트로서, 이것을 클릭하면 링크 텍스트에 설명된 내용이 표시된다. 마지막으로 웹 브라우저의 탐색 버튼을 사용해서 페이지 간 이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이 방법은 권장하지 않는다. 이 웹 사이트와 과정 페이지 내에 있는 탐색 옵션을 사용하면 보다 일관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메인 과정 페이지는 자주 표시되는 몇 가지 특정 영역으로 분할된다 (항상 위에 설명된 것처럼 되지는 않음). 이 내용에 관한 개요를 아래에서 설명한다.

주제 ( Topics )
주제는 과정 메인 페이지의 중앙에 주로 위치한다. 교사가 강좌의 온라인 요소 활동 등을 지시하는 곳이 바로 주제 영역이다. 주제의 열은 교사의 강좌설계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주제는 숫자, 숫자와 일자 범위, 또는 단순히 설명형 이름으로 식별할 수도 있다. 각각의 예는 아래와 같다.



위에서 첫번째 두 개 유형의 경우, 하나의 주제에만 초점을 맞추고 드롭 다운 목록에서 다른 주제를 선택하여 접속할 수 있다. 과정 속에 여러 주제가 있을 때는 탐색을 편리하게 해주는 방법이다.
이 방식을 적용하려면, 주제 영역 우측 가장자리에서 표시를 원하는 사각형을 선택한다. 아래 참조


그러면 한 항목만 보이고 나머지 주제들은 모두 숨겨진다. 주제 영역의 우측에 표시되는 두개의 사각형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그 반대의 동작을 취할 수도 있다.

클릭을 하면 “Jump to …” 메뉴가 나타나 조회할 다른 주제를 선택할 수 있다.



블록 ( Blocks )
블록은 메인 과정 페이지 옆에 표시되는 화면 영역을 말한다. 블록을 아래와 같이 일련의 기능들을 수행한다.
인원정보 ( People ) 블록 :

People 블록은 “Participants” 를 클릭하여 과정의 모든 참가자 목록에 대한 링크에 연결할 수 있고, “Edit profile” 을 클릭하여 사용자 자신의 프로파일에 링크할 수 있다.
때로는 이 블록에서 “Groups” 참조를 볼 수 있다. 이것은 담임 교사가 과정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별도 그룹을 만들었음을 의미한다. 다른 그룹을 조회하거나 그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은 과정의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
온라인 사용자 블록

이 블록은 해당 과정에 현재 머물고 있는 사람(접속하였던 사람)을 표시해준다.
주제/섹션 링크 블록

이 블록의 숫자를 클릭하면 과정 내의 해당 주제로 이동한다. (블록 주제의 표시는 교사가 선택하는 주제 레이아웃에 따라 달라진다)









활동( Activities ) 블록

강좌에서 지원되는 다양한 활동 유형을 모두 표시해준다. 활동 아이콘의 우측에 있는 텍스트를 클릭하면 해당 유형의 모든 활동 목록을 표시해준다.
검색 블록

이 블록은 과정의 포럼 입력내용 중에서 텍스트를 검색할 때 사용한다. 포럼은 특별한 유형의 과정 활동으로서,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설명한다. 검색을 하려면 필드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Search forums”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내 과정 ( My courses ) 블록

이 블록은 사용자가 등록된 과정들을 표시해주고, 사이트의 모든 과정 목록에 대한 링크를 제공한다.







캘린더 블록

문자 그대로 과정에서 달력 기능을 제공하는 블록이다. 자세한 내용을 나중에 설명한다.
예정된 이벤트 ( Upcoming events ) 블록

이 블록은 임박한 행사 내역을 표시해주고 달력보기 및 달력에서 신규 이벤트 생성에 필요한 링크로 함께 제공한다. 예정된 이벤트 수 및 기간은 교사가 설정할 수 있고, 그 내용은 과정별로 다를 수 있다.
최근 활동( Recent activity ) 블록

이 블록은 과정에서의 최근 활동을 보여주고, 활동 자체에 대한 링크 및 최신 활동 보고서 전체에 대한 링크도 함께 제공한다. 항목의 개수와 성격은 과정에서의 활동량과 유형에 따라 다르다.

최신 뉴스 블록

이 블록은 Course News Forum 에 추가되는 뉴스에 관한 간단한 설명과 뉴스 게시자, 뉴스 제목 및 일시에 관한 정보를 표시한다. “more…” 를 클릭하면 전체 뉴스 항목으로 직접 이동된다.
관리 ( Administration ) 블록

이 블록은 등급별 활동에 대한 학생의 성적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등급 책자( Grade book )에 대한 링크가 있다.
“Change password…” 링크를 클릭하면 비밀번호를 바꿀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사이트에서 허용할 경우, “Unenrol me from GS …” 를 클릭하면 현재 과정에서 등록을 취소할 수 있다.

주제 1 – 과정의 자원 ( Course resources )
제목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과정은 학습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포함할 수 있으며, 형식도 다양하다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웹 페이지, Microsoft Office 문서, Acrobat pdf 파일 등). 자원에는 자원 아이콘 (아래 예시 참조) 우측에 있는 텍스트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할 수 있다.



Getting Started 과정에서 Topic 1 을 보면, 자원의 수가 표시되어 있는데, 첫번째 것이 이 안내서의 전자문서 버전이다. 이 자원을 열어 그 내용을 본 후, 이 안내서의 다음 섹션인 “Topic 2 – Forums and the Text Editor” 를 열어본다.

주제 2 – 포럼과 텍스트 편집기 ( Forums and the Text Editor )
Topic 2 에서는 과정에서 “Forum”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거기에도 교사들이 강좌에 포럼을 추가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옵션들이 있으며, 그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이 주제는 자원 컨텐츠인 “Learning about forums and the text editor” (포럼과 텍스트 편집기 학습)을 읽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담임 교사가 다음 과제에 대한 이메일 지시를 보냈을 수 있으므로 이메일도 수시로 점검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