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9-09

FreeBSD] X 데스크탑 환경



5. 데스크탑 환경

 X에서 사용되는 여러 데스크탑 환경중 KDE나 GNOME같은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슈트나 다른 윈도우매니저에 대해 다룬다.


5.1 GNOME


5.1.1 GNOME에 대해...

GNOME는 사용자 친화적인 데스크탑환경이다. 이것은 사용자의 컴퓨터를 쉽게 사용하고 설정가능하게 해주는 환경이다.
GNOME는 패널(애플리케이션시작과 디스플레이 상태를 위한), 데스크탑(데이터와 어플리케이션이 위치한), 표준 데스크탑 툴과 어플리케이션 집합, 일관적이고, 협업적인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기 위한 규약들의 집합들을 포함하고 있다.

서로 다른 OS의 사용자들 혹은 서로 다른 환경의 사용자들은 집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그래픽위주의 환경을  GNOME 제공한다.

더 많은 정보는 FreeBSD GNOME Project 웹사이트에서 보기 바랍니다.


5.1.2 GNOME 설치하기

GNOME설치의 가장 쉬운 방법은 FreeBSD를 까는 중에 "Desktop Configuration" 을 통해 설치하는 방법이다.

다른 방법은 패키지나 포트 컬렉션을 통해서 설치하는 것입니다.

GNOME패키지를 네트워크를 통해 설치할 때 다음과 같이 입력을 하면 간단하다.


# pkg_add -r gnome2

소스로부터 GNOME를 빌드하기 위해서는 포트트리를 사용한다.

#cd /usr/ports/x11/gnome2#make install clean

GNOME은 한번 설치되면, X서버는 실행시 기본 윈도우매니저 대신 GNOME을 실행할 지 물어본다.

일반적으로 .xinitrc가 존재하면, /usr/X11R6/bin/gnome-session 이 실행되면서 현재 기본 윈도우 매니저를 간단하게 대체한다.

설정파일에 특별히 명기된게 없다면 아래의 명령을 입력하는것으로 충분하게 된다.

% echo "/usr/X11R6/bin/gnome-session" > ~/.xinitrc


다음으로, startx를 치면 GNOME 데스크탑환경을 시작하게 될것이다.


 NOTE: 만약 XDM같은 디스플레이매니저를 사용한다면, 이 작업은 안할 것이다.             대신에 실행가능한 .xsession 파일을 생성하고, 위와 같은 명령어를 추가한다.             파일을 편집하고, 존재하는 윈도우 매니저를 대체하는 명령은 /usr/X11R6/bin/gnome-session 에 존재하는것을 대체한다.


%echo "#!/bin/sh" > ~/.xsession
%echo "/usr/X11R6/bin/gnome-session" >> ~/.xsession
%chmod x ~/.xsession


 또 다른 옵션은 윈도우 로긴시에 디스플레이매니저 선택을 허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KDE DM의 kdm 사용 설명에 자세히 기술한다.


5.1.3  GNOME에서 안티알이아싱 폰트 사용하기

X11은 "RENDER" 확장을 통해 안티알리아싱을 지원한다.  GTK 2.0 이상(GNOME에서 사용되는 툴킷) 은 이 기능을 사용하게 만들수 있다.

안티알리아싱 설정은 앞의 게시물의 "X에서 폰트 사용하기" 의 설명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SW가 개선됨에 따라서, GNOME 데스크탑 간에 안티알리아싱이 가능하게 되었다.

Applications->Desktop Preferences->Font 로 가서,Best shapes, Best contrast,  Subpixel smoothing (LCDs)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GTK 를 위한 프로그램은 GNOME 데스크탑의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GDK_USE_XFT의 값을 1로 설정해야 한다.


5.2 KDE

5.2.1 KDE에 대해...

KDE는 현재 데스크 환경중에서 사용하기 쉬운것중 하나다.
KDE는 아래의 사항들 중 하나로 사용자들을 끌어들인다.

A beautiful contemporary desktop
A desktop exhibiting complete network transparency An integrated help system allowing for convenient, consistent access to help on the use of the KDE desktop and its applications Consistent look and feel of all KDE applications Standardized menu and toolbars, keybindings, color-schemes, etc.
Internationalization: KDE is available in more than 40 languages
Centralized consisted dialog driven desktop configuration
A great number of useful KDE applications


KDE는 KDE 기반의 "KParts" 기술로 구성된 스프레드쉬트, 프리젠테이션프로그램, 오거나이저, 뉴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등등 으로 구성된 사무용프로그램 집합이다.  KDE는 또한 Konqueror라 불리는 웹브라우저를 가지고 있고, Konqueror는 유닉스시스템에 존재하는 다른 웹브라우저와 치열한 경쟁을 보여주고 있다.  KDE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KDE 웹사?에서 발견할 수 있다.  FreeBSD에 특화된 정보는 FreeBSD-KDE team의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5.2.2 KDE 설치하기

GNOME 또는 다른 데스크탑 환경과 마찬가지로 KDE도 FreeBSD를 설치하는 도중에  "Desktop Configuration" 항목을 통해서 가장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패키지나 포트컬렉션을 통해서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KDE 패키지를 네트워크를 통해 설치할 때 다음과 같이 입력을 하면 간단하다.

# pkg_add -r kde

pkg_add(1)은 자동으로 해당 프로그램의 최신버전을 가지고 온다.

소스로부터 KDE를 빌드하기 위해서는 포트트리를 사용한다. (정말 시간 많이 걸린다.)

# cd /usr/ports/x11/kde3

#make install clean


KDE를 설치 후, X 서버는 기본 윈도우매니저를 대체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시동할지 물어봐야만 한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xinitrc파일을 아래처럼 수정한다.


% echo "exec startkde" > ~/.xinitrc


이제 X윈도우시스템은 startx시에 KDE를 데스크탑으로 실행 할 것이다.


5.3 KDE에 대해 조금 더....

댓글 없음:

댓글 쓰기